몬테소리 교육철학에 대해 알아보아요!

몬테소리 교육철학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몬테소리에 대해 이야기하면서도 정확한 정의나 목표 등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 했던 거 같아요. 주변에서 몬테소리 몬테소리 하면 덩달아 관심이 가기만 했지 하나의 영유아 사교육처럼 느껴지기도 했고요. 그래서 시작했습니다! 몬테소리, 정확하게 몬테소리 교육이 무엇인지, 과연 우리 아기를 위해 어떻게 시작하면 되는 것인지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 첫번째, 몬테소리 교육철학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알아볼까요!

몬테소리 교육은 이탈리아의 의사이자 교육자였던 몬테소리 여사가 저소득층 유아를 위해 세운 ‘어린이의 집’(Casa dei Bambini)이라는 유아학교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이후 전 세계에서 그녀의 이름을 따 몬테소리 프로그램으로 불리고 있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은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재와 교구를 사용해서 영유아 본래의 정신인 정상성을 찾고 보존시키는 것입니다. 어린이들이 조직적이고 자발적으로 자기들의 활동을 전개한다면 정상화 과정은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며 정상화 과정을 통한 어린이들을 ‘정상화된 어린이’라고 불렀습니다. 정상화 과정은 오로지 적당한 환경에서 알맞은 교구 사용과 더불어 교사의 깨어있는 관찰 아래서 일어날 수 있음을 항상 강조합니다. (이명아, 2004)

정상화된 어린이

‘정상화된 어린이’는 천성이 왜곡되지 않고 발달된 어린이로서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 않는 독립적인 어린이를 뜻합니다. 정상화된 어린이들은 질서, 작업, 집중력, 현실성, 자기 일, 독립심과 자율성, 기쁨과 즐거움을 사랑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조정자, 2006). 몬테소리는 정상화된 어린이들은 자기들의 잠재 능력을 자유롭게 개발하고 자기들의 행동을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표출하기 때문에 정상화는 어린이들의 자유로운 활동과 관계됩니다.

자유롭게 자기들의 활동을 조직하고 선택함으로써 살아가는 데 불필요한 장애요인을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고 보았습니다.

[그림] 어린이의 정상화과정(신화식, 1998)
[그림] 어린이의 정상화과정(신화식, 1998)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단계를 거쳐서 정상화 단계를 성취한다고 합니다.

정상화가 되가는 단계

제 1단계

어린이들은 자유 작업의 대상을 아직 선택하지 못했으므로 친구를 관찰하면서 그들의 작업을 주시해 보지만 자기 목적을 성취하지 못하는 단계입니다.

제 2단계

어린이들은 즉흥적인 충동에 의해서 작업을 시도하지만 아직 자기 의지에 의해서 활동하지는 못합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은 여러 차례 교구의 선택을 반복하지만 관심의 집중화 현상은 일어 나지 못하는 단계입니다.

제 3단계

이 단계는 스스로 교구를 선택하고, 스스로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주 작업 상태에 몰입한는 관심의 집중화 현상이 일어나는 단계입니다. 교사의 방법적인 제시를 통해서 창의적으로 작업을 이끌어가며, 반대로 교구의 선택 횟수는 줄어들고 집중화 현상은 오래 지속됩니다. 주 작업에 몰입하는 단계입니다.

이처럼 정상화 단계를 거처 정상화된 어린이들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요약합니다.

질서와 작업을 사랑하게됩니다. – 모든 활동을 자발적으로 지중합니다. – 환경을 사랑하고 자기 주변에 있는 사물을 사랑합니다. – 개인 작업과 침묵을 사랑하며 만족감에서 친구와 대화하려는 경향을 가집니다. – 다른 작업을 위해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창조 작업을 생각하게 됩니다. – 정신적으로 친밀한 관계가 이루어지고 창조적이고 독립적이 됩니다. – 자발적으로 자기 훈련을 하게되고 작업결과에 대해서 만족감을 가집니다.

정상화된 어린이를 위한 정상화 과정을 살펴보았을때 준비된 환경에서 아동의 자기활동을 철저히 발양(發揚)시킴과 아울러 감각의 연마를 위한 특별 교구(敎具)를 안출하여 아동이 자유로이 사용하도록 한다는 것과 아동이 자주성을 갖도록 교사는 좋은 관찰자로서의 역할만을 한다는 점이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자유로운 활동을 강조하면서도 준비된 환경이라는 대전제로 인하여 방임주의(放任主義)에 빠지지 않고, 감각의 연마를 통하여 지성의 연마에 이르기 때문에 계통적 학습에 적당한 기초를 제공하며, 가정의 교육적 책임을 강조함으로써 많은 공감을 얻게되어 몬테소리 교육은 1930년대 이후 프랑스, 벨기에 등의 초등/유아교육 시설에 정착되었습니다. 현재 이러한 몬테소리 교육은 유아교육의 큰 동향으로 세계 각국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지요. (여기 대한민국까지 말이죠 ^^)

몬테소리 교육은 유아가 감각기관을 사용하여 자기조정적인 교육이 가능하도록 고안된 몬테소리의 감각교구를 사용합니다. 자기교정적 교구가 유아 스스로 자신의 실수 또는 오류를 발견하여 자동교육이 이루어진다는 것인데요, 이에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은 몬테소리 교구로 준비된 환경을 갖추어 놓아 유아 스스로 선택하여 개별적으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의 핵심이 되는 문장은

나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나를 도와주세요(•̀ᴗ•́)و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는 특정한 시점에 필요한 것을 풍요로운 환경에서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누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몬테소리 교육 철학

몬테소리의 철학은 개인의 자발성과 자기통제에 기반을 두는 것이 특징으로 이를 기반으로 한 몬테소리 교육 방법은 자기 교육(self-education)을 기본으로 합니다. 요즘 말로 풀이하면 ‘자기 주도 학습’ 정도가 될까요? 때로는 교사가 특수한 ‘교수자료’를 마련해서 설명하기도 하지만, 교사는 기본적으로 뒤에 남아 있고 아이들이 스스로 그것을 조작합니다.

몬테소리 교육방법은 생물학적·정신적 성장과 관련을 맺고 있는데요, 아이는 특정 연령에 따른 ‘민감기'(Periods of Sensitivity)가 있는데 이때의 흥미와 지적 능력은 전문지식을 획득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고 말하며 교육방법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 영역

몬테소리 교육 영역은 일상생활, 감각, 수학, 언어, 문화 등 크게 5개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영역별 교육 내용과 교육적인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상생활

이 영역은 매일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을 작업화하여 아이의 독립심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수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작업으로 아이는 자신의 주변 환경을 더욱 친숙히 받아들이고 일상생활을 질서감 있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감각

몬테소리 교구라고 하면 이 감각교구를 떠올리기 쉬운데요, 이런 일련의 사물을 비교하는 감각교육을 위한 교구들은 단일감각(시각, 촉각, 후각, 청각, 미각)과 복합감각(중력, 온도, 입체감각)을 훈련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감각교육의 내용은 아이가 가진 감각을 이용하도록 중요한 물리적 특징에 따라 분류되어 있으며, 교구는 감각발달에 도움을 주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감각교구들은 수학과 언어 같은 타 영역 발달의 기초를 제공하게 됩니다.

수학

수 영역은 아이에게 실제 생활을 관찰하여 그에 대한 상징과 연관관계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생활에 연결하여 보다 나은 삶을 추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것으로 인해 아이는 주변 세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증진되고 조직적인 탐구력이 개발됩니다.

언어

언어영역의 궁극적인 목표는 아이가 자기표현의 수단으로서 그리고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 언어를 사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언어영역 안에는 근육 조절을 발달시키고 쓰기 능력을 위한 준비를 제공하는 연습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몬테소리는 특히 자유로운 대화를 통하여 언어 발달을 이루게 해야 한다고 강조 했습니다.

문화

아이들은 자라면서 자기 이외의 사물에 서서히 관심을 나타냅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자신이 속한 세상에 대해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문화영역의 활동은 아이가 다양한 분야(지리, 역사, 동물, 식물, 미술, 음악 등)의 경험을 통해 여러 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런 활동으로서 아이는 문화의 다양성과 그 가치를 자연스럽게 인식하고 세계인으로서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이 몬테소리 교육을 통해 아래와 같은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합니다.

① 자신에 관한 것은 자신이 돌보며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② 2.5~6세에 교육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자연스러운 학습의욕을 준다. ③ 교구를 통한 실습으로 인지발달을 촉진하며 지적 감각에 자극을 주어 상상력과 뛰어난 사고력을 기른다. ④ 반복학습을 통해 추상적인 상상력을 증진시킨다. ⑤ 놀이를 통한 지적 탐구심을 갖게 한다. ⑥ 자신이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자유의지를 줌으로써 집중력과 독립심을 기른다. ⑦ 하나의 표현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의 성취감을 통해 자신감을 준다.


지금까지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알면 알수록 내용이 심화되고 관련 국내에도 책이나 논문도 많아서 저로써는 살짝 맛만 본 정도겠죠 ㅠ 그래도 뭔가 몬테소리가 이런 것이구나! 하는 윤곽이 잡혀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몬테소리의 관한 더 좋은 내용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아무래도 시리즈가 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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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교구

우리 아이에게 어떤 교구를 줘야 할까요? 엄마의 마음으로 직접 큐레이션한 안전하면서도 좋은 교구들을 소개해드리는 바른교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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