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의 다섯영역 (ft. 몬테소리 교구)

정상화된 어린이를 목표로 하는 몬테소리는 다섯가지의 교육영역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몬테소리의 교육 영역에 대해서는 교육 철학 쪽에 적은 바가 있지만 그때 너무 간략하게 내용을 넣은 거 같아 해당 부분만 분리하여 좀 더 자세하게 다시 정리하였습니다. 덕분에 포스팅이 길어지긴 했지만 (이것도 줄였다는 건 비밀..) 그래도 몬테소리에 관심 있는 맘 분들, 핵심 내용 중 하나이니 꼭 읽어주세요! 애고 팔목이야..

몬테소리는 자신의 교육내용을 크게 세 가지, 즉 유아의 심리적 발달단계에 따라 운동교육, 감각교육, 언어교육 등으로 나누었습니다. 거기에서 좀 더 세분화되어 현재 미국 몬테소리협회(AMS)나 국제 몬테소리협회(AMI)에서는 교육 영역을 일상생활 연습, 감각교육, 언어교육, 수학교육, 문화교육의 다섯 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영역별 교육 내용과 교육적인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상생활

이 영역은 매일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을 작업화하여 아이의 독립심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수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작업으로 아이는 자신의 주변 환경을 더욱 친숙히 받아들이고 일상생활을 질서감 있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훈련은 모든 영역의 전 단계 과정에 위치하며, 실제 연습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일상생활 연습은 스스로 옷 입기, 청소하기, 예절 지키기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인적 또는 사회적인 기술의 발달에 중점을 둡니다.

몬테소리 학교를 시작할 때 맨 처음 일상생활의 활동에(예의 범절 포함) 집중적인 힘을 기울이게 됩니다. 어린이와 환경 사이에 몬테소리가 신뢰관계라고 부르는 상황이 자리가 잡힐 때까지는 어떤 교재가 있다 해도 그것을 뒤로 미루는 것이 최선일 정도로 우선은 일상생활 훈련에 매진하게 됩니다.

일상생활 훈련 중 예의범절 훈련은 중요 훈련 중 하나로 정숙하며 예의를 올바로 익힐 수 있는 방법을 분명하고 정확하게 가르치는 것은 교사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몬테소리에서 진행되는 지극히 자연스럽게 전개되어 생활의 일부분이 되는 이와 같은 일상생활 훈련은 사실 다른 많은 시설에서 행해지고 있는 것과는 전혀 다릅니다. 예를 들면 물놀이는 몬테소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다른 일반적인 시설에서 즐거움이나 운동적인 목적으로 물놀이를 진행하는 것에 반해 몬테소리는 물놀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협응력을 발달시키는 수단으로서 문지르고 씻고 붓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몬테소리 주의자들은 어린이가 어느 행동에 몰두할 때, 점차 그의 집중기간을 늘려간다는 사실과, 그가 행위의 정상적인 순서에 따를 때 세부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는 사실을 믿었습니다. 비록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상생활 활동은 부수적으로 배우게 되는 것이라고 여길지라도 몬테소리 교사들은 감각자료에 기초를 두고 세부적인 항목과 가르침으로 어린이들에게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성취하는 방법들을 가르치게 됩니다.

일상생활 훈련의 네 가지 실천유형

1. 사람에 대한 배려

손씻기, 옷걸기, 머리빗기, 이닦기, 코풀기, 옷 입고 벗기, 신발 신고 벗기, 구두닦기 등

2. 환경에 대한 배려

물따르기, 자르기, 껍질 벗기기, 물건 옮기기, 청소하기, 빨래하기, 다리미질하기, 거울닦기, 잡초뽑기 등

3. 사회에 대한 배려

유아기의 올바른 예절교육으로 공손과 예의교육. 즉, 인사하는 법, 타인의 작업을 관찰할 때의 태도, 실례를 했을 때의 태도, 야외활동에서의 질서, 문 열고닫기, 남의 앞을 지나갈 때의 태도(양해를 구할 때의 태도), 상대방이 하고 있는 일을 도중에 방해하지 않기와 방해했을 때의 태도, 도움을 청할 때의 태도, 감사하기, 초대하고 초대받기, 축하하기 등

4. 활동의 분석과 통제

선 위 걷기, 침묵 게임 등으로 최대한의 자기통제능력에 도달.

감각

몬테소리 교구라고 하면 이 감각교구를 떠올리기 쉬운데요, 이런 일련의 사물을 비교하는 감각교육을 위한 교구들은 단일감각(시각, 촉각, 후각, 청각, 미각)과 복합감각(중력, 온도, 입체감각)을 훈련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감각교육의 내용은 아이가 가진 감각을 이용하도록 중요한 물리적 특징에 따라 분류되어 있으며, 교구는 감각발달에 도움을 주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감각교구들은 수학과 언어 같은 타 영역 발달의 기초를 제공하게 됩니다.

감각교육의 주된 목적은 유아의 감각기관을 통해서 받아들여지는 많고 다양한 인상들을 유아들이 스스로 분류하는 것을 돕고자 함에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구의 특성

1. 실수를 스스로 수정한다(자동교육).

2. 개별적인 특성의 분리: 이 교구들은 한 교구의 다른 변인들이 그 특성에 있어서 고립되어 있다(교구의 고립화).

3.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낸다.

4. 매력적이다.

몬테소리 감각교구

1. 어린이의 마음을 물체의 어떤 명백하고 독특한 성격에 집중하도록 하여 어린이의 감각을 훈련합니다. 2. 세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지각과 능력이 책을 읽는 데 결정적인 요소라고 생각하여 어린이들이 책읽기를 배우기 전에 관찰력과 시각적 변별력을 예민하게 발달시킵니다. 3. 구별하고 분류하고 조작할 수 있는 능력에 의존하는 과정인 어린이의 사고능력을 증진시킵니다. 4. 감각적 활동은 활동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어린이에게 읽기와 쓰기에 대한 민감기가 나타났을 때를 위한 준비를 도와줍니다.

감각교구의 종류 분홍탑, 갈색계단, 빨간막대 등이 있으며 관련 내용까지 넣으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이 부분은 별도의 포스팅으로 정리할 예정입니다.

몬테소리 수학교구

수 영역은 아이의 논리적 사고력 발달에 주목표를 두고 다양한 교구를 통해 정확성, 동일성, 서열, 양, 차이들에 대한 개념을 기르게 합니다. 아이에게 실제 생활을 관찰하여 그에 대한 상징과 연관관계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생활에 연결하여 보다 나은 삶을 추구할 수 있게 해주며 이것으로 인해 아이는 주변 세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증진되고 조직적인 탐구력이 개발됩니다.

수학교구 소개는 별도의 포스팅으로 정리 할 예정입니다.

몬테소리 언어교구

언어영역의 궁극적인 목표는 아이가 자기표현의 수단으로서 그리고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 언어를 사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몬테소리는 이를 위해 풍부한 언어습득을 도와주며 의사소통시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 기술발달을 목표로 합니다. 언어영역 안에는 근육 조절을 발달시키고 쓰기 능력을 위한 준비를 제공하는 연습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몬테소리는 특히 자유로운 대화를 통하여 언어 발달을 이루게 해야 한다고 강조 했습니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는 읽기보다 쓰기가 앞서는데 그 이유는 글자를 쓰는 것이 읽는 것보다 덜 추상적인 것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언어교육영역 안에는 근육조절을 발달시키고 쓰기 능력을 위한 직접적인 준비를 제공하는 연습들이 속해 있습니다. 몬테소리는 언어발달을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이루게 하며 지속적인 자기표현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언어교육에는 구두언어교육(oral language)과 읽고 쓰기를 위한 교육으로 나뉘어지며 구두언어를 위한 훈련으로는 풍부한 어휘를 확장시키기 위해 노래부르기, 새로운 계절에 대해 말하기, 질문하기 게임, 사건이나 활동을 이야기하기, 보고 말해보기,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기, 게임에 대한 논의 등이 있고 읽기와 쓰기의 기술을 위한 직접적, 간접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언어교구가 있습니다.

몬테소리는 4세가 된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쓰기를 배울 준비가 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녀의 훈련은 읽기 학습 전에 쓰기 활동에 참여하도록 북돋아 주는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언어교구 소개는 별도의 포스팅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몬테소리 문화교구

아이들은 자라면서 자기 이외의 사물에 서서히 관심을 나타냅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자신이 속한 세상에 대해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문화교육 활동은 지리, 생물, 역사, 과학, 미술, 음악 등의 영역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학습을 통해 아동이 사회 속의 한 인간에 대해, 그리고 인간학습의 모든 양상, 습관, 예술, 문학, 삶의 형태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으로서 아이는 문화의 다양성과 그 가치를 자연스럽게 인식하고 세계인으로서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문화교육에서 하는 활동은 주로 인간의 경향과 각 경향에 해당하는 문화적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리학습에서는 인간의 탐색하려는 경향에 기초하여 세계에는 많은 종류의 환경이 존재하며, 결과적으로 지역에 따라 각 문화가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고, 자연학습은 아이가 생활현상을 관찰하여 자연현상을 섬세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지리교구의 종류로는 지구의 구성요소를 알게 하는 땅, 물, 공기, 소개교구, 모래 지구본, 색채 지구본, 수형지형소개, 풍선지구본과 대륙지도 퍼즐, 각 대륙지도 퍼즐, 방향소개교구 등이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의 목표 및 성과

몬테소리는 이 다섯가지의 교육영역을 통해 아래와 같은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며 최종적으로는 정상화된 어린이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1. 자신에 관한 것은 자신이 돌보며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2. 2.5~6세에 교육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자연스러운 학습의욕을 높입니다. 3. 교구를 통한 실습으로 인지발달을 촉진하며 지적 감각에 자극을 주어 상상력과 뛰어난 사고력을 기르게 됩니다. 4. 반복학습을 통해 추상적인 상상력을 증진시킵니다. 5. 놀이를 통한 지적 탐구심을 갖게 합니다. 6. 자신이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자유의지를 줌으로써 집중력과 독립심을 기릅니다. 7. 하나의 표현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의 성취감을 통해 자신감을 상승시킵니다.

Share your love
Default image
바른교구

우리 아이에게 어떤 교구를 줘야 할까요? 엄마의 마음으로 직접 큐레이션한 안전하면서도 좋은 교구들을 소개해드리는 바른교구 입니다.

Articles: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