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몬테소리 교구 Ver. 2020에 대해 알아보아요!

한국몬테소리의 0~3세 대상 정통 몬테소리 교구인 베이비몬테소리 2020년 (가장 최신판) 버전에 대해 알아봅시다.

얼마전 한국몬테소리의 0~3세 대상 정통 몬테소리 교구인 베이비몬테소리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오늘은 그 베이비몬테소리의 2020년 버전의 교구들을 소개해 드릴까합니다. 이전 포스팅에 나와 있던 내용보다 좀 더 상세하게 설명했으니 꼭 확인해 주세요!

교구 외에 베이비 몬테소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은 제 블로그의 관련 포스팅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베이비몬테소리

내 아이의 첫 교구 ▷ 연령 : 0-3세 유아 ▷  베이비몬테소리 특장점

1. 생후 3년간 가장 중요한 감각 교육과 일상 교육의 내용을 담았어요. 2. 손으로 만져 뇌에 직접적인 자극이 전달된답니다. 3. 이 교구로 100여 가지의 교육 활동을 할 수 있어요.

계란공 [청각 발달을 돕는 교구]

계란공의 모양은 모두 같지만 흔들면 각각 다른 소리가 난답니다.

빨강, 노랑, 파랑으로 된 계란공을 찾으며 시각적 분별력을 키우고 큰 소리, 중간 소리, 작은 소리를 확인하며 청각적 분별력도 키워 나갑니다.

흑백 계란공으로 같은 색깔의 사물끼리 짝을 지어보고, 역시 큰 소리, 중간 소리, 작은 소리의 차이점을 배웁니다. 계란공 소리에 따라 짝짓기와 점차성을 배우는 활동을 반복할 수 있어요.

도형상자 [대상 영속성을 기르는 교구]

아기 발달 단계에 따라 상자의 뚜껑을 달리하여 단계적으로 활동해 보세요.

상자 속에 니트공을 넣어 봅니다. 아기 눈에는 니트공이 상자 속으로 사라진 것처럼 보일 텐데요. 서랍을 열면 짠~ 없어진 줄 알았던 니트공이 그대로 있음을 아기가 확인하게 됩니다. 상자 구멍에 물체를 넣고 서랍을 열어 확인해 봄으로써 대상 영속성을 이해하는 것이죠!

니트공부터 도형 블록, 얇은 칩까지 잡아보는 학습을 통해 엄지와 집게 손가락에 힘을 기르는 연습을 할 수 있답니다. 이 과정은 이후 연필을 쥐고 쓰는 활동의 기초가 되는 소근육을 발달시킵니다. 상자에 칩을 넣고 빼는 활동을 반복하며 주의 집중력을 키우고, 다양한 입체 도형의 형태를 경험하며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를 수 있어요.

끼우기막대 [손 사용의 민감기 교구]

민감기란? 질서, 언어, 쓰기 등 아이가 어떤 한 분야에 특별한 관심을 보이는 시기 (Sensitive Periods)

끼우기막대는 운동의 민감기 중에서도 손 사용의 민감기에 있는 아이에게 꼭 필요한 교구랍니다. 끼우기 막대를 통해 어떤 능력이 발달되는지 함께 알아 볼까요?

1) 소근육 발달

끼우기 도형을 잡고 끼우기막대에 끼우는 동작을 통해 손가락 소근육이 발달합니다.

2)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

잡기 활동을 통해 점차 세련된 손동작이 가능해지고, 막대에 끼우는 작업을 통해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릅니다.

3) 점차성 학습

삼색링을 끼우며 삼원색을 인지하고, 분홍색 점차성 링을 끼우며 크다, 작다의 개념을 알게 됩니다. 세로 막대를 충분히 학습하고 나면 난이도가 조금 더 높은 가로 막대로 학습합니다.

꼭지도형 [서열 개념 형성 교구]

꼭지도형은 질서의 민감기에 있는 아이에게 서열의 개념을 형성하는 교구입니다.

손으로 잡을 수 있는 꼭지가 있어 도형틀에 끼고 빼는 활동을 통해 도형의 모양과 색을 분별하고 크기의 점차성(점점 커진다, 점점 작아진다)을 경험하게 된답니다.

흰색의 도형틀은 여러 개를 연결해 붙일 수 있는데요. 서로 연결해서 다시 하나의 커다란 퍼즐을 만들거나 길게 연결해서 기차놀이 등 서열을 배울 수 있는 입체적 교구예요.

구슬꽂이 [작은 사물의 민감기 교구]

구슬꽂이는 작은 물건을 작은 구멍에 넣기를 좋아하는 아이에게 꼭 필요한 교구예요.

아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행동을 끊임없이 반복하는데요. 반복을 통해 신체 기관과 기능이 더욱 완전하고 세련되어지는 걸 경험하기 때문이랍니다. 구슬을 활동판 구멍에 잘 꽂을 때까지 반복해서 꽂기 활동을 해보세요. 꽂기 활동은 대응, 서열, 분류, 패턴 활동으로 이어져 수학적 두뇌가 형성됩니다. 활용 카드를 이용해서 꽃 모양, 집 모양 등 예쁜 모양도 만들 수 있어요.

아기마을  [사고력, 상상력을 키우는 교구]

아기마을은 아이의 다양한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만든 축소된 작은 세상입니다.

모양 블록, 나무 블록, 쌓기 블록, 자동차 등 다양한 블록을 활동판에 놓아보며 구성 활동을 할 수 있어요. 이 활동을 통해 아이는 자신만의 창의적인 사고를 확장시켜 나갈 수 있답니다. 또 블록에 작은 구멍이 나 있어서 기다란 막대에 블록을 하나씩 끼우며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르고,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게 됩니다. 블록들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비교하고 분석하며 수학적 두뇌도 발달합니다!

비밀주머니 [인지 발달 교구]

아기는 비밀주머니 속 물건을 손으로 만져서 인식하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손의 감촉만으로 물건이 주는 느낌을 느끼는 것을 좋아하지요.

비밀주머니 활동은 손으로 느껴지는 감각으로 물건을 식별하는 활동이에요. 물체를 넣고 빼는 활동을 통해 대상 영속성(눈 앞에서 대상이 사라져도 물체가 여전히 존재함을 아는 것)과 주의 집중력이 발달된답니다. 블록 2개씩 짝이 되게 여러 개를 넣어 주세요. 블록을 꺼내 짝을 지어 보는 활동을 하도록 지도해 주세요. 보지 않고 만져보는 활동을 통해 물건에 대한 정보를 인식하고 형태를 상상하며 무엇인지 알아내게 하는 효과적인 교구입니다.

아기식탁 [이유식 준비 교구]

아기식탁은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의 아이에게 꼭 필요한 교구예요.

처음에는 아이가 그릇, 숟가락, 포크의 모양을 탐색할 텐데요. 실제로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하며 음식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고 직접 매트 위에 식기를 놓게 됩니다.

아이는 식기 자리를 기억하며 식기를 놓는 과정에서 일대일 대응 개념을 배우게 되는데요. 물건을 질서 있게 다루는 습관을 길러 나갈 수 있답니다. 아기식탁 교구에 음식을 담아주세요! 아이는 스스로 음식을 먹으며 자신감과 독립심, 집중력을 기르게 될 거에요!

기억놀이 [언어의 민감기 교구]

기억놀이는 언어의 민감기에 있는 아이에게 의성어, 의태어 등 언어발달을 돕습니다.

꽥꽥 오리, 깡충 토끼, 멍멍 개, 꼬끼오 닭, 매매 양 등 동물과 관련된 의성어와 의태어를 배우며 언어 표현 능력을 기르지요.

동물 모양을 살펴 보고 똑같은 동물끼리 짝을 지어 보는 활동을 통해 형태를 구분하고 관찰력을 기릅니다. 노란색 컵에 동물 모형을 넣으며 일대일 대응 활동도 하고, 뚜껑을 뒤집어 동물을 숨겼다가 까꿍놀이를 하면서 대상 영속성 개념도 기릅니다. 12개의 컵에 동물을 넣고 뒤집어서 동물이 있는 위치를 찾아 내는 활동을 통해 기억력도 발달시킬 수 있답니다.

Share your love
Default image
바른교구

우리 아이에게 어떤 교구를 줘야 할까요? 엄마의 마음으로 직접 큐레이션한 안전하면서도 좋은 교구들을 소개해드리는 바른교구 입니다.

Articles: 11